티스토리 뷰

임신하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소개해드릴텐데요. 임신을 알리는 신호는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몸에서 보내는 신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임신하면 나타나는 증상

 

* 생리가 일주일 이상 늦어진다!

 

생리가 규칙적이라면날짜가 늦어지는 것을 관찰하고, 예정일이 일주일 이상 지났다면 임신을 의심해봅니다.

 

하지만 평소 스트레스,피로,갑작스런 체중증가로 인해 생이 주기가 바뀔 수 있으므로 다른 징후가 나타나는지도 체크합니다. 착상과정에서 2~3일 정도 팬티에 약간의 착상혈이 묻어 나올 수 있으니 생리혈과 착각하지 않도록 합니다.

*유방이 커지면서 아프다.

 

임신을 하면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면서 유선이 발달하고, 유방이 커지고 탱탱해져 심한경우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멜라닌 색소가 증가해 유두부분이 붉은 색에서 갈색으로 짙게 변하기도 합니다.

 

*입덧이 시작된다.

 

입덧은 보통 임신 2개월부터 시작되는데 메스꺼움과 함께 가벼운 구토증상이 나타납니다.

 

후각이 예민해져 평소에는 아무렇지도 않던 음식 냄새 ,화장품 냄새 등에 대해 거부감이 나타나고 위산분비가 감소하기 때문에 신 음식이 당기기도 합니다. 이런 입덧 증상은 보통 임신 3~4개월이면 가라앉습니다.

 

*소변을 자주 보고 변비가 생긴다.

 

착상이 되면 평소보다 소변이 자주 마려운데, 이는 프로게스테론 수치가 높아지고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혈액이 골반 주위로 몰려 방광을 자극하기 때문입니다.

 

11~15주에 나타났다가 중기가 되면 사라지고, 장 운동에도 변화가 생기기 때문에 변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변비증상이 임신기간 내내 지속되면 치질로 발전 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관리가 필요, 유산균이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질분비물이 늘어난다.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면서 외음부와 질이 부드러워지고 분비물도 늘어납니다. 이때 분비되는 분비물은 끈적끈적한 유백색으로 냄새와 가려움증이 없습니다. 만약 분비물이 누런 색을 띠고 냄새와 가려움증이 있다면 병원치료를 받아야합니다.

 

*열이나고 으슬으슬 춥다.

 

임신이 되면 기초체온이 올라가 있기 때문에 미열이 발생해, 몸이 나른하고 추위가 많아집니다.

 

이때 감기에 걸린 것으로 착각하여 감기약을 복용하기도 하는데 초기에 약을 잘못 먹으면 기형을 유발 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가임기 여성이라면 임신여부를 체크한 후  감기약을 처방 받는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신 극초기 증상 (1~4주차 기간별 증상)

 

임신 증상은 몇주차부터 나타나나요 ?

1주차부터 증상 보일수 있어요

 

임신 1주 차 증상

 

생리를 하지 않는다: 생리 예정 날짜에서 3~7일 정도 늦어지면 임신을 의심할 수 있어요.

 

체온이 오르고 감기와 유사한 증상이 나타난다 : 약간의 미열을 느끼거나 감기에 걸린 것처럼 춥게 느껴지기도 해요.

 

화장실에 자주 간다 :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을 보호하고자 혈액이 몰리게 되는데, 이 혈액은 방광을 자극하게 되어 소변보는 횟수와 양이 늘어나요.

 

쉽게 피로감을 느낀다 : 평소보다 몸이 나른하고 이유 없이 쉽게 피로해지며 잠이 많이 와요.

 

임신 2주 차 증상

 

소량의 피가 보이는 경우가 있다 : 임신 2주차는 착상 기간으로 이 과정에서 착상혈이라 불리는 피가 보일 수 있어요.

 

가슴이 딱딱하게 느껴진다 : 임신을 하게 되면 황체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로 인해 가슴이 커지거나 생리할 때처럼 젖꼭지가 예민해져요.

 

기초 체온이 올라간다 : 체온이 올라가 3주 이상 계속되는 경우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어요.

임신 3주 차 증상

 

기초체온이 고온에서 내려가지 않는다.

 

가벼운 입덧을 하는 경우도 있다.

 

유두 색깔이 짙어진다.

 

감정 기복이 생긴다.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잠이 많아진다.

 

질 분비물이 증가하지만 냄새가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임신 4주 차 증상

 

아랫배 통증 : 태아가 자궁에 자리를 잡으면서 느끼게 되는 통증으로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약간의 통증을 느낀다.

 

가벼운 입덧을 하는 경우도 있다.

 

소변이 자주 마렵고 변비가 생기기도 한다.

 

착상혈이 보이기도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