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백신 접종률이 꽤 높아졌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코로나 확진자 수는 너무 많아서 걱정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부스터샷 접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부스터샷 뜻과 대상, 접종간격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부스터샷이란?
2. 부스터샷 대상
3. 부스터샷 예약기간 및 교차접종
4. 예약 방법 확인
5. 백신 부작용 및 주의사항

백신 부스터샷이란?

 
'백신 부스터샷'이란 백신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난 뒤 ‘추가접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컨대 1회 접종으로 개발된 백신(얀센)을 2회 접종하거나, 2회 접종으로 개발된 백신(AZ, 모더나, 화이자 등)을 3회 접종하는 등 추가 접종을 하는 것을 일컫습니다.
 
부스터샷은 미국에서 코로나19 백신을 2차까지 접종 완료한 사람의 면역력을 보다 강화시키기 위해 12개월 내 3차 접종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면서 부스터샷 접종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백신을 2차 접종까지 완료하게 되면 코로나 확진자 감소는 물론, 코로나에 감염되더라도 위중증으로 넘어 갈 확률이 현저하게 낮아진다고 얘기했던 거와 달리 현재 상황은 연일 확진자수 최대치를 기록하고 있고, 위중증 환자도 계속해서 증가해 그 어느 때보다 위험한 상황입니다.
 
뉴스나 기사를 보면 백신 접종 후 이상반응 우려 등으로 추가 접종을 망설이는 이들도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부스터샷 추가 접종은 면역을 일시에 대폭 올릴 수 있는 증강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감염이나 중증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하네요.
 

부스터샷 대상

현재 백신 부스터샷의 대상은 다음과 같고, 기본접종 완료 4개월(120일) 이후에 추가 접종이 가능합니다. 50대, 경찰·소방·군인·보건의료인 등 우선접종군은 5개월 간격으로 추가 접종합니다.
 
🔶 60세 이상 고령층
 
🔶 노인·장애인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 요양병원·시설 입원·입소·종사자
 
🔶 18~59세 기저질환자
 
🔶 병·의원급 의료기관 종사자 등
 

부스터샷 접종 가능 기간

그렇다면 부스터샷은 2차 접종까지 완료했다면 언제든지 맞을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습니다. 현행 대부분의 케이스를 보면 질병관리청이 권고하는 접종 간격은 2차 접종 완료후 6개월이 지난 시점에야 부스터샷을 맞는 것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측면에서도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최근 계속해서 늘어나는 확진자수와 돌파감염 사례로 인해 정부는 60대 이상과 요양시설 등의 추가접종(부스터 샷) 간격을 4개월로 앞당기기로 했습니다.
 
현재 분위기를 보면 부스터샷 접종 간격이 최대 2~3개월 까지도 당겨질 것으로 보입니다.
 
  • 60세 이상 : 6개월 → 4개월
  • 감염취약시설 입소 종사자 : 6개월 → 4개월
  • 요양병원 시설 입원 입소 종사자 : 6개월 → 4개월
  • 18~59세 기저질환자 : 6개월 → 4개월
  • 병원급 의료기관 종사자 : 6개월 → 4개월
  • 의료기관 종사자 : 6개월 → 4개월
  • 50대 : 6개월 → 5개월
  • 우선접종 직업군 : 6개월 → 5개월
 

백신 부스터샷 예약기간 & 교차접종

✅ 임신부 사전예약기간 : 10.8(금) 20시~
 
✅ 추가접종(부스터샷) 사전 예약기간
 
(1) 60세 이상 고령층 및 그 외 고위험군
 
- 사전 예약기간 : 10.5~
 
- 접종기간 : 10.18~
 
(2) 얀센백신 접종자
 
- 사전예약기간 : 10.28~
 
- 접종기간 : 11.8~
 
(3) 50대 연령층 / 우선접종 직업군 / 기저 질환자
 
- 사전예약기간 : 11.1~
 
- 접종기간 : 11.15~
 
(4) 18~49세
 
18∼49세는 12월 2일부터 부스터샷 추가접종 사전예약이 가능하고, 12월 4일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잔여백신으로는 2일부터 바로 당일 접종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전예약 대상자는 11월 22일부터 순차적으로 예약이 가능합니다.
 
접종 일자는 부스터샷 백신 배송 일정 등을 고려해 12월 6일 이후부터 선택할 수 있습니다.

 

추가 접종 대상자는 접종이 가능한 2주 전부터 예방접종 사전예약 홈페이지(ncvr.kdca.go.kr)에서 사전예약이 가능한데요, 대상자는 사전예약 일정에 앞서 본인 명의 핸드폰 앞으로 문자를 받게 됩니다.
 

# 최신 업데이트 백신패스 개정안

 
앞으로는 18∼49세도 1,2차 접종을 완료했어도 백신패스 이용시 5개월 뒤 추가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백신패스의 효력이 6개월이 지나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정부는 기본 접종 완료자에 대해 방역패스 발급 시 6개월의 유효기간(추가접종 간격 5개월 + 유예기간 1개월)을 설정하고, 방역패스를 유지하려면 접종간격 내 추가접종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부스터샷은 선택할 수 있나요?(교차접종 여부)
 
♦ 화이자 접종시 → 화이자 백신만 가능
 
♦ 모더나 접종시 → 모더나 백신만 가능
 
♦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시 → 화이자, 모더나 가능
 
♦ 얀센 접종시 → 화이자 & 모더나 백신 가능
 

부스터샷 접종 예약 방법

네이버에 '부스터샷 예약'을 검색하시고 '예방접종 사전예약 시스템(ncvr.kdca.go.kr)'에 접속합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되는데 네이버 / 카카오 / PASS / 공등,금융인증서 / 휴대폰 인증서 중 본인이 평소 자주 사용하는 인증 매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백신 예약이 몰려서 그나마 가장 빠르다고 생각했던 카카오를 많이 사용 했었는데 지금은 널널해서 5가지 중에 아무거나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후 스마트폰 혹은 공동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과 예약자(대리 예약자)의 간단한 기입 정보, 백신 접종을 희망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하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예약이 완료되면 문자 혹은 카카오톡으로 알림을 받으실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코로나 백신 부작용 및 주의사항

 

현재 알려진 코로나19 백신 부작용으로는 경미하게 접종부위 통증, 오한, 근육통, 두통, 피로감 등이 있고 드물게 쇼크, 호흡곤란 등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접종 후 주의사항
 
1. 통증이 있는 경우 깨끗한 수건으로 접종부위를 냉찜질 하도록 합니다.
 
2. 미열이 있는 경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쉬도록 합니다.
 
3. 전신 통증이 있는 경우 진통제를 먹는 것도 괜찮습니다.
 
4. 다양한 조치를 취해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즉시 의료기관에 방문하도록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