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zoom 줌 다운로드 및 사용법

 

오늘은 zoom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및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면서 초등학교, 중학교, 대학교 및 회사 등 많은 곳에서 화상회의가 이뤄지고있습니다. 대표적인 화상회의 서비스로는 zoom 줌과 google meet 구글 미트가 있는데요 그 중 zoom 줌에 대해 상세한 다운로드와 설치방법, 사용방법에 대해 정리해봤으니 도움이 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zoom 줌 다운로드

먼저 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야겠죠? 보통 줌으로 검색하면 포털 사이트인 zum이 나와서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줌 화상회의 혹은 zoom으로 검색하셔서 zoom 공식사이트로 이동해줍니다. 혹은 아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서도 이동하실 수 있으니 편하신 방법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zoom 공식 홈페이지 바로가기 <<

 

줌 홈페이지로 이동한 후에 우측 상단에 보시면 리소스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주시면 zoom 클라이언트 다운로드라는 메뉴가 보이실겁니다.

 

제일 상단에 회의용 zoom 클라이언트라는 내용이 보이고 하단에 파란색 다운로드 버튼이 있습니다. 여기를 눌러 zoom 다운로드를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zoom 줌 사용 방법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바로 zoom 클라우드 회의라는 창이 열리게 됩니다.

 

심플하게 회의 참가와 로그인 두가지 버튼이 있는데 회의 참가는 말 그대로 다른 사람이 만들어 놓은 회의에 참가할때 사용하면 됩니다.

 

회의 참가를 누르면 회의 ID 또는 개인 링크 이름 입력란과 이름 입력란이 보입니다. 예를들어 회사에서 화상회의를 진행하면 회의 ID 또는 개인 링크를 보내줄겁니다. 그 내용을 위에 칸에 넣고 아래 칸에는 내 이름을 넣으시면 됩니다.회의나 수업 등 온라인 공간이라고는 해도 격식을 갖추어야 하니 닉네임 보다는 실명을 사용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하단에는 이후 회의에서 내 이름을 기억할지를 선택하는 체크박스가 있고 오디오 연결 여부, 비디오 연결여부를 체크하는 체크박스가 있습니다.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신 후 하단에 참가 버튼을 누르면 화상회의에 참가하게 됩니다.

 

다음은 다시 처음으로 돌아와서 로그인 버튼을 눌러보겠습니다. 이메일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입력란이 있는데 아직 회원가입을 안하셨다면 하단에 구글 혹은 페이스북으로 연동하여 간단하게 가입할 수 있으니 가입을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저는 구글 계정으로 가입을 진행해봤습니다. 간단하게 생년월일을 입력하니 회원가입이 바로 완료됩니다. 회원가입이 완료된 후 다시 줌 화상회의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조금 더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채팅 탭으로 이동하여 받는사람의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채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도 줌에 가입한 상태여야하고 줌에 가입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올바르게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회의탭에서는 내 개인 회의 ID (PM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내 개인 회의 ID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고 그 사람이 내 ID를 입력하여 회의에 참여하면 같이 화상회의를 진행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회의를 개설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캠과 오디오를 연결하면 화면과 소리를 공유할 수 있고 참가자를 눌러 다른 사람을 초대할 수 있고 회의에 참가중인 사람의 목록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그외 채팅과 화면공유, 감정 등 다양한 기능들도 있으니 한번 써보시면 어렵지 않게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상으로 zoom 줌 화상회의 다운로드 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댓글